55년간 대한민국의 영공을 수호해 온 F-4 팬텀 전투기가 임무를 마치고 6월 7일 퇴역합니다.
이번에 퇴역하는 전투기는 F-4E Phantom II로 1970년대에 도입한 3세대 전투기 입니다.
대한민국 공군이 운용하고 있는 전투기 중 F-5E/F Tiger II와 함께 가장 오래된 전투기로, 사고도 많았던 기종이긴 합니다.
대한민국 보유 ('24년) | 도입연도 | Generation | Number | 제작사 | 비고 |
F-5E/F Tiger II | 1975년 | 3세대 | 61 | Northrop | KF-21 양산에 맞춰 2028년 퇴역 예정 |
F-4E Phantom II | 1972년 | 3세대 | 30 | McDonnell Douglas |
2024년 퇴역 |
KF-16C/D Fighting Falcon | 1992년 | 4세대 | 165 | KAI (Lockheed Martin) |
현재 우리나라 주력 전투기 4.5세대로 성능 개량 중 |
F-15K Slam Eagle | 2005년 | 4세대 | 59 | Boeing | - |
FA-50 Golden Eagle | 2011년 | 4.5세대 | 60 | KAI | - |
F-35A Freedom Knight | 2018년 | 5세대 | 39 | Lockheed Martin | 스텔스 전투기 |
KF-21 Boramae | 2026년 (예정) |
4.5세대 | - | KAI | 한국형 전투기 개발 중 |
전투기는 1세대부터 6세대까지로 구분합니다.
최초로 프로펠러가 아닌 제트엔진을 사용하는 비행기를 1세대 전투기라 합니다.
그 후에 초음속(마하) 여부, 마하 2 고속비행 능력, 유도무기, 스텔스 등 기능에 따라 세대를 달리 불릅니다.
우리나라 전투기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KF-16C/D Fighting Falcon으로 4세대 전투기입니다.
4.5세대, 5세대 전투기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와 인도네이아가 함께 개발하고 있는 KF-21 보라매는 4.5세대로 부분적인 스텔스 기능을 갖춘 전투기 입니다.
우리나라 전투기 개발은 이제 시작이라서 4.5세대가 타겟이지만 전투기 기술이 앞서 있는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에서는 6세대 전투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6세대 전투기의 특징은... 여기도 인공지능 기술이네요.
우리나라가 가장 최근에 도입한 5세대 F-35A는 대당 약 2천억원입니다.
우리나라 보유 전투기가 약 400대라고 보고 전체를 교체한다고 하면 약 80조원입니다.
40~50년 주기로 교체한다고 하면 매년 2조원이 들어가는데, 그런데 비싸게 사와도 또 만족스럽지도 않습니다.
[단독]① “F-35 껍데기만 사오는 거다”…참 이상한 전투기 구매 | KBS 뉴스
경제적인 것을 떠나서라도 자주 국방 측면에서 전투기 개발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2001년 공군사관학교 졸업식에서 김대중 대통령이 한국형 전투기 개발을 선언하며 시작된 한국형 전투기가 20년만에 시제품이 나오고 초도비행도 했습니다.
지금 공동개발하고 있는 인도네시아와 여러 문제가 있어 보이지만, 그래도 잘 해결되어서 어서 빨리 KF-21 보라매가 우리나라 공군의 주력 전투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북한의 전투기 보유 숫자는 우리나라보다 많지만, 2세대가 주력입니다.
우리나라는 3세대인 F-4 팬텀 전투기도 퇴역시키는 마당이니, 한국과 북한의 공군력은 상당한 차이가 느껴집니다.
북한 보유 ('24년) | Generation | Number | 제작사 |
MiG-17 | 1세대 | 107 | Mikoyan |
MiG-21 (주력전투기) |
2세대 | 150 | Mikoyan |
MiG-19 | 2세대 | 100 | Mikoyan |
Su-7 | 2세대 | 18 | Mikoyan |
MiG-23 | 3세대 | 56 | Mikoyan |
Su-25 | 3세대 | 34 | Sukhoi |
MiG-29 | 4세대 | 35 | Sukho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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