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해운업 주식이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와 발틱운임지수(BDI)가 최근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6월 28일에도 SCFI는 6.8%, BDI는 0.9% 상승했습니다.
SCFI는 컨테이너 운임에, BDI는 벌크류 운임에 대한 지표입니다.
SCFI는 1분기보다 2분기에 훨씬 더 증가하였고, BDI는 1분기와 2분기가 비슷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주요 5개 해운회사의 사업별 매출액 비중입니다.
구분 | 컨테이너 | 벌크 | 탱커 | 가스선 | 기타 |
HMM | 83% | 15% | - | - | 2% |
팬오션 | 8% | 65% | 10% | 2% | 15% |
대한해운 | - | 32% | 7% | 18% | 43% |
흥아해운 | - | - | 85% | 0% | 15% |
KSS해운 | - | - | - | 89% | 11% |
해상운임의 방향성은 비슷할 수 있겠으나 해운 형태에 따라서, 예를 들어 컨테이너냐 벌크냐에 따라서 운임비용은 차이가 있습니다.
5개 회사 중, SCFI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회사는 HMM, 팬오션이고, BDI에 직접적는 영향을 받는 회사는 HMM, 팬오션, 대한해운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구분 | 주가 | 시가총액 | 매출액 ('24.1Q) |
영업이익 ('24.1Q) |
PSR | PER | 영업이익률 |
HMM | 19,630 | 139,184 | 23,299 | 4,070 | 6.0 | 34.2 | 17.5% |
팬오션 | 4,285 | 22,906 | 9,755 | 982 | 2.3 | 23.3 | 10.1% |
대한해운 | 2,895 | 9,240 | 5,152 | 1,267 | 1.8 | 7.3 | 24.6% |
흥아해운 | 2,655 | 6,383 | 435 | 57 | 14.7 | 112.0 | 13.1% |
KSS해운 | 8,780 | 2,026 | 1,127 | 209 | 1.8 | 9.7 | 18.5% |
위 표는 1분기 실적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PSR(Price Sales Ratio)와 PER(Price Earning Ratio)는 1분기 기준이고, PER은 영업이익으로 산정했습니다.
이 것만 보면 흥아해운은 조금 비싸보이네요.
해운업 주식을 산다면 HMM과 대한해운이 좋아 보입니다.
HMM은 SCFI의 직접적인 수혜를 받고 있고, 대한해운은 BDI의 영향이 있고 팬오션 대비 주식의 매력도가 더 있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회사별 분기보고서에 나온 사업부문별 매출액 비중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728x90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 주식 역대급 저점, 매수 기회? (코스피 PBR 0.83) (4) | 2024.12.09 |
---|---|
전환사채와 HMM 주가 전망 (영구전환사채, 10억주) (0) | 2024.06.23 |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 근황 (SCFI, 운하, 중국관세, HMM) (0) | 2024.06.20 |
플러그파워 '24년 1분기 Earning Call 주요내용 (0) | 2024.06.10 |
한국가스공사 수익 구조 (포항 영일만, 동해가스전, 총괄원가, 도시가스사) (0) | 2024.06.04 |